본문 바로가기

생각 창고/LYT (2nd Brain)

LYT와 ACE

  세컨드 브레인이라는 개념을 만나고 약 1주가 지났습니다. 현재 세컨드 브레인 책은 꾸준히 출퇴근길에 읽고 있는 중(한 페이지 한 페이지 넘길 때마다 감탄사를 연발하고 있습니다)이며, 겸사겸사 옵시디언에 대해 알아보면서 PKM(Personal Knowledge Management, 개인 지식 관리)에 대해서도 정보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옵시디언을 활용하기로 이미 결정했으니 배우면 되는 것이었지만, 문제는 수많은 PKM 방법론 중에서도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가 문제였습니다. 지난 글의 유튜브 영상에서 나왔듯이 여기에는 매우 다양한 방법론이 있었는데, 저는 브라이언 님께서 마지막에 말씀하신 ACE라는 것에 특히 관심이 가서 한 주간은 그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봤습니다.

 

※ 브라이언 님의 PKM 방법론 강의 영상

 

ACE 방법론은 LYT(Linking Your Thinking, 당신의 생각을 연결하라)라는 효율적인 PKM(개인 지식 관리) 방법을 찾기 위해 모인 해외 커뮤니티에서 만든 방법론입니다. 이 모임의 맴버 중에서도 Nick Milo라는 주축 맴버가 설정한 개념인데, 이 분이 유튜브에 업로드하신 ACE 강의 영상을 보면서 대략 PKM을 어떻게 구축해야 겠다는 큰 가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https://www.linkingyourthinking.com/

 

 

Nick Milo는 그의 방법론으로 구축한 것을 세컨드 브레인이라고 부르지는 않고 Ideaverse라고 부릅니다. 아이디어가 창발하는 우주라는 뜻이죠. 그의 말대로 ACE로 구축된 Ideaverse(혹은 세컨드 브레인)는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에게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 분명했으며, 특히 콘텐츠 기획자나 아티스트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3NaIVgSlAVLSspDBo4czhFAisttDEOCi&si=AVc-r2qymYCAstP0

 

하지만 애석하게도 아직 PKM이 한국에 그렇게 퍼지지 않은 상태라서 그런 것인지, 국내에서는 관련 정보를 찾기가 매우 어렵고 Nick Milo의 강의 영상도 무료로 올라와 있지만 한글 자막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혹시 영어 청해가 가능하신 분이라면 이 영상들을 통해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어가실 수 있을 듯 하여 영상 링크를 공유합니다.

 

각 영상의 하단부에 보면 Nick Milo가 초심자를 위해 미리 구축해놓은 옵시디언용 Ideaverse 보관소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는 영상 내용 등을 정리해서 올리고 싶었지만, 최근 회사일도 바빠지고 있고 저 역시 세컨드 브레인을 이제 막 구축해야 하는 단계라 우선 정보를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사이트와 영상을 먼저 올렸습니다. 만약 향후 여유가 된다면 Nick Milo님의 영상을 간략히 요약하여 올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