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창고/LYT (2nd Brain)

세컨드 브레인 구축 두 달, 그리고 변화

옵시디언으로  세컨드 브레인 구축을 시작한 지 두 달이 지났고, 이제 블로그 글의 세컨드 브레인 이전 작업이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세컨드 브레인을 구축하면서 세 가지 큰 변화가 있었는데, 이번 글에서는 이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세컨드 브레인의 그래프 뷰. 제법 뇌처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1. 간결해지는 생각 

  기존에는 글을 길게 쓰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타인이 읽는다고 생각하여 설득한다는 느낌으로 작성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세컨드 브레인 및 메모 관련 책들이 간결하게 쓰는 것을 강조합니다. 내용이 길면 글을 쓴 자신도 나중에 다시 읽고 정보를 꺼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점은 과거의 제 글을 직접 읽어보니 더욱 와닿았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불필요해 보이는 설명이나 예시를 줄이고 간결하게 쓰려고 노력하게 됐습니다. 아마 향후 올리는 블로그 글들을 보시면 차이를 실감하실지 모르겠습니다. :-)

 

블로그 글 '게임 개발은 서비스업이다'를 간략히 정리

 

2. 불안감 완화 : 잃어버리는 것이 두렵지 않다

  예전에는 정보(메모, 공부, 개인적인 것)를 여러 곳에 보관했습니다. 의도적으로 그런 것은 아니고 한곳에 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아예 못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해야 할 것이 얼마나 있고 잊은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압도되곤 했습니다.

 

그러나 세컨드 브레인이 생기자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번뜩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거나 해야 할 일이 떠올랐을 때, 즉시 세컨드 브레인에 메모하여 일단 저장해두면 언제든지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해야 되는데... 뭔가 했어야 하는데... 뭐였지...' 라는 불안감이 생기면 언제든 세컨드 브레인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조금 더 자기통제력을 갖게 된 기분을 느꼈습니다.

 

Effort에서 해야 될 일을 우선순위로 관리 중!

 

당장 디벨롭하지 않더라도 일단 메모해두면 안심!

 

3. 서로 연결되고 확장되는 생각

  과거에는 공부한 것을 블로그 혹은 파일로 관리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연관성 있는 지식들이 서로 잘 연결되지도 않고, 특히 옛날 것은 폴더 깊은 곳에 파묻혀 잊혀지고는 했습니다.

 

그러나 세컨드 브레인, 특히 옵시디언을 사용하고 난 뒤부터, 문서들을 링크하고 그래프뷰로 연결을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수많은 지식과 경험들이 어떻게 연결됐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됐고, 그로 인해서 생각이 더 확장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꽤 재미있고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

 

전투력에 관한 생각이 기존의 어떤 생각과 연결됐는지 파악 가능!


 

결과적으로 호기심으로 시작한 세컨드 브레인이었지만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구축해나가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기대되는 느낌이 상당히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혹시 과거의 저와 같은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꼭 세컨드 브레인을 한 번 구축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참고사항● 사용중인 프로그램 : 옵시디언

● 사용중인 구축 방법론 : 닉 마일로의 ACE

● 참고했던 책 : 티아고 포르테의 세컨드 브레인

'생각 창고 > LYT (2nd Br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KM과 옵시디언 킥오프 문서  (0) 2024.04.28
옵시디언으로 ACE 기반 구축 완료  (0) 2024.02.19
LYT와 ACE  (0) 2024.02.03
생산성 방법론과 세컨드 브레인  (1) 2024.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