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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퍼런스 노트/KGC

(KGC2014) 중국시장과 360 마켓협력

(KGC2014) 중국시장과 360 마켓협력


1. Qihoo 360 소개

-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 사용자 5억명 이상, 누적다운량 500억회 이상

- 인터넷보안 업체. 액티브 유저 5억명 이상, 시장 점유율 95%

- 브라우저. 월간 사용자 3억 4천만명 이상, 시장 점유율 약 70% 이상

- 검색엔진. 2012년 9월 런칭한 검색엔진  so.com, 현재 시장 점유율 24% 차지

- 중국 현지 업체들의 제 1선택 마켓으로, 최다 유저풀, 최대 배급력을 가지고 중국 90% 이상의 게임들이 런칭하는 마켓이다.

- 1000여개의 개발사와 협력 중(게임빌, 컴투스, 넥슨, 위메이드, 게임로프트, 유니티, EA 등)


2. 중국시장 기본 정보

- 2014년 상반기 시장 규모 약 2조 7천억 원

- 모바일 게임유저규모 약 3억명(전년동기대비 90%이상 증가)


3. 중국시장 동향

- 안드로이드 마켓과 IOS마켓 모두 비슷한 성장 추세

- IOS 탈옥 마켓은 테스트 베드로 자리 확보


4. 중국시장 진출 전략

- 중국시장 진출의 어려움

> 컨텐츠 경쟁력과 서비스 효율이 낮다.

ㆍ중국의 개발능력 향상

ㆍ중국시장 런칭 속도 느림

ㆍ운영대응 느림, Life time이 짧음


> 중국의 복잡한 시장 환경

ㆍ마켓의 파편화

ㆍ네트워크 상황

ㆍ안드로이드 버전의 마케팅 루트 제한


- 중국 진출 전략

> 컨텐츠 : 차별성, 게임성, 중국시장환경 사전준비

> 마케팅 : 차별성(IP, 브랜드)

> 테크 : 기술환경에 대비(네트워크, 배포, 해킹 등)

> 파트너 : 실력과 열정을 가진 파트너

> 기타 : 현지화 이슈가 적은 게임 마켓 진출 시도


- 한국 게임의 문제점들

> 용량(빌드사이즈)가 너무 크다

> 수익구조가 단조롭다

> 컨텐츠의 깊이가 부족하다.

> 튜토리얼이 부족하다

> 단말기 최적화가 잘 안 되어 있다.

> 데이터 사용량이 높다.

> Life time이 짧다.

> 빠른 업데이트와 운영대응이 어렵다.

> 그외 : 중국 유저는 인내심이 없고 어렵고 복잡한 게임을 기피하며, 자극적 쾌감을 좋아한다.

         해킹, 트릭이 빈번하며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고 빌드 업데이트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시장 경쟁상황이 치열하다.


- 중국시장에 대한 대비

> 캐주얼 게임

ㆍ게임성, 브랜드, BM : 싱글플레이 위주 네트워크 플레이 지원(캐주얼 게임), 해킹에 대처하는 과금설정


> RPG 등의 게임

ㆍ다양한 시스템 완성도, AOS빌드 사이즈, 단말기 사양, 뚜렷한 차별성

ㆍ빌드 사이즈 축소(안드로이드 기준 120m 이하가 이상적이며, 추가로딩이 없도록)

ㆍ서버 분리

ㆍ최종 목표 및 단계적 목표 제시

ㆍ친절한 튜토리얼

ㆍ데이터 사용량 최소화

ㆍ다양한 구매계층에 맞는 상품 제공

ㆍ비과금유저와 과금 유저간의 밸런싱

ㆍ빌드 업데이트 최소화

ㆍ네트워크 상황 고려한 업데이트 지원


- 선호 컨텐츠 : 2014년 당시 카드RPG가 가장 큰 매출을 보였으나, RPG, 액션RPG의 다운량과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5. 360마켓 협력 소개

- 사례1 : 도탑전기 - 여러 마켓에 동시런칭, 첫달 360마켓 내 5백만 다운, 런칭초 360마켓 매출이 전체 안드로이드 마켓 50%차지

- 사례2 : Ani pop - 8개 안드로이드 마켓에 동시런칭, 360에서 매출 44%이상 기여

- 사례3 : Boom Beach - 개발사 인지도 + 대형 마케팅 + 게임성으로 최고 Appstore Top Gropssing 4, 당일 DAU 80만 달성, 360마켓에서 50%이상 기여

- 그외 사례(게임성+개발사 인지도) : 플랜츠 앤 좀비(PopCap), 클래시 오브 클랜(슈퍼셀), 서머너즈 월(컴투스), 미니언 러쉬(게임 로프트), 밀리언 아서(스퀘어 에닉스)


- 360마켓의 강점

> NO.1 안드로이드 게임마켓 : 가입자 5억명, 메인 게임들의 35~50% 유저, 매출 기여

> 운영자 서포트 : 현지화 의견 제공, 이벤트 등 기획 지원

> 가장 안정화 체계화된 SDK : 빌링, 소셜, 데이터 분석 등 전면적인 기능 제공, 개발사 필요에 따라 선택 적용


- 360마켓 동향

> SDK 업데이트 : 커뮤니티, 소셜, 데이터 강화

> 마켓 업데이트 : 어플 공유 보다 편리하게, 360Wifi Free Zone 제공


- 협력방식과 절차

> 협력방식 : 오픈 마켓, 채널링, 퍼블리싱 등 다양한 협력 가능

> 협력 절차 : 개발사 협력의사 확인 -> 테스트 평가 진행 -> 협력논의, 계약체결 -> 런칭 준비 -> 런칭


- 360마켓의 다양한 지원

> 무료 단말기 테스트 존

> SDK 연동없이 테스트 가능한 테스트 존

> 3G Free zone, 360 free wifi zone

> 강력한 유저 커뮤니티

> 해킹 방지 기능 제공

> 월매출 50만 RMB이하 개발사에게 100% 쉐어


- 360개발자 그룹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roups/221966757993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