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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퍼런스 노트/NDC

(NDC2015) 쿠키런 모바일 게임 생명 연장의 꿈

(NDC2015) 쿠키런 모바일 게임 생명 연장의 꿈


1. 게임 운영이란?

- 시간적 기준 : 게임이 출시된 이후

- 매개체 기준 : 게임이 아닌 다른 매체를 매개로 하다가게임을 매개로 변화하는 것

- 즉,게임 출시 이후,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게임의 재미를 지속적으로 느끼며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을 매개로 하는 모든 행위!


2. 쿠키런 출시 당시 상황

-  쿠키런 개발 당시 상황 : 망하기 직전!

> 회사자금 바닥

> 부득이한 인원 감축, 남은 인원 12명(경영, 회계 포함)

> 윈드러너가 먼저 출시되어 인기 폭발!

> 다른 러닝 게임들도 출시 준비중이라는 소문 파다

> 열악한 상황에서 빨리 출시해야 하는 상황

> 남은 개발 기간 2개월 남짓


- 만약 쿠키런 출시가 늦어졌다면?

> 먼저 출시된 유사 장르 게임이 완전히 시장을 장악해 버리면 유저를 끌어오기 어렵다.

> 비슷한 게임이 많아지면 새로 출시되더라도 주목 받기 힘들다.

> 회사 자금이 바닥


- 위와 같은 상황들 때문에 오래가지 못할 상태인 것을 알면서도 출시할 수 밖에 없었다.

  데브시스터즈 외에도 많은 회사들이 같은 상황에 놓였을 것


- 모바일 게임 운영이 중요한 이유

> 변화 속도가 빠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흥행력이 있으면서 지속력까지 강한 완전한 게임을

  시기적절하게 출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

> 일단 성공해야 하기 때문에 출시 이전에는 게임의 지속력보다 초기 흥행력에 집중하는 것이 일반적


- 출시 이후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 새 게임을 만든다.(대부분의 외부제안이었다.)

> 쿠키런 운영에 집중해서 쿠키런을 지속시킨다.

> 하지만 데브시스터즈는 후자를 선택하고, 쿠키런 수명을 늘리기 위한 게임 운영 역량을 집중했다.


- 이후 행보

> 시즌2 업데이트를 통해 절반이 넘게 떨어졌던 지표를 다시 회복

> 회복한 이후 꾸준한 운영을 통해 유지


3.쿠키런의 운영 사례

- 쿠키런 출시 직후 상황

> 카카오톡 테마가 유일한 마케팅

> 그외 마케팅비 0원

> 첫날 가입자 9만명


- 쿠키런 출시후 일주일

> 가입자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6일만에 120만명 돌파

> 첫 번째로 직면한 문제 : 서버 장애


-운영 사례1 : 첫 번째 문제, 서버 장애

> 피크타임마다 주기적으로 서버장애 발생

> 휴일마다 서버장애 발생

> 쿠키런 출시 당시 서버개발자 1명

> 각종 로그, 보안 관련 기능 등 없어도 게임 플레이에 영향 주지 않는 기능들 최대한 제거

> 하지만, 생명 보내기는 너무 중요해서 제거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생명을 주고 받는 양이 너무 많아 버티지 못하는 상황


> 이벤트로 해결 : 무한생명 TIME

ㆍ플레이해도 생명이 줄어들지 않음

ㆍ이벤트 기간 동안 기존 생명 수신 내역, 생명 주고 받기 기능 해제


> 무한생명 TIME의 교훈

운영을 통해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도 있다.

ㆍ하지만 결국 문제가 발생해버린다면? -> 사과 이벤트로 캐시 아이템 등 각종 아이템 증정

유저도 감정이 있는 사람 : 유저도 개발자 사람인 것을 아니 이성적으로 실수를 인정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태도.

                            유저들의 감정을 잘 달래주자.

ㆍ감사할 일이 생겼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감사의 마음을 이벤트로 잘 표현하자.


- 운영 사례2 : 두 번째 문제, 초기 콘텐츠 소진

> 결국에는 유저들이 빠르게 이탈하는 시점이 온다.

> 출시 직후에 버그, 서버 장애, 해킹 등 문제가 발생하여 대응하다보면 콘텐츠를 개발할 여력이 없다.

> 문제 대응에 정신 팔리다보면 유저들의 이탈에 대응할 수가 없다.

> 따라서 콘텐츠 소진 시기를 잊지 말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운영 사례3 : 팬들의 목소리 듣기

> 출시 초기 급한 불이 꺼지고 안정화되면 정착한 팬들의 비중이 커지게 된다.

> 팬과의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주려 "노력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는 것"이 좋다.


- 운영 사례4 : 콘텐츠에 생명력 부여하기

> 가상의 세계와 캐릭터들에 대해 상상하는 것도 큰 즐거움

> 상상력을 자극하여 컨텐츠와 세계관에 생명력을 부여하면 지속적인 재미를 줄 수 있다.

> 각종 컨텐츠(캐릭터)의 컨셉을 활용한 이벤트를 사용하자.

> 이벤트에도 다양한 이야기를 넣자.


- 운영 사례5 : 운영의 원칙과 철학

> 게임을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상황이 발생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한 가지가 아니며 정답도 없다.

> 운영의 원칙과 철학이 필요하다!


> 최종병기 눈사람 보물 오류사건 : 출석 크리스탈 지급이 1개가 되어야 하는데 100개가 되어버렸다.

ㆍ보유효과 보물은 영구적으로 크리스탈을 지급하기 때문에 그대로 둘 수는 없는 상황

ㆍ이벤트로 문제를 해결

ㆍ보상 상향을 컨셉트로, 특정 날짜까지 보물을 만들면 크리스탈 100개를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


> 눈설탕맛 쿠키 능력치 오류사건 : 출시하고 몇 일 뒤, 능력치 데이터가 잘못 입력된 것을 발견

ㆍ하향이 불가피한 상황, 하지만 이미 많은 유저들이 구매

ㆍ이벤트로 문제를 해결

ㆍ하향하는 대신 이미 구매한 유저들에게 크리스탈 119개 지급


> 게임의 특성과 팀의 상황에 맞는 원칙을 찾아야 한다.

ㆍ정답은 없으며 모두 장단점이 있다.

ㆍ중요한 것은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ㆍ원칙이 없이 갈팡질팡하면 신뢰를 잃게 되고,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어야 운영의 캐릭터가 형성된다.


- 운영 사례6 :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험 제공


4. 결론

- 모바일 게임 시장 특성상 운영의 역할이 크다.

- 다양한 문제 상황을 운영으로 해결할 수도 있다.

- 출시 이후 첫 콘텐츠 소모 시점에 대한 대응이 중요하다.

- 팬들의 목소리를 듣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콘텐츠에 생명력을 부여하면 또 다른 재미를 줄 수 있다.

- 운영에 정답은 없지만 원칙과 철학은 필요하다.

- ★유저도 감정이 있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