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적 경험을 주는 게임 스토리텔링 전략
출처 : KGC2013 강연 - NC Soft, 김호식
1. 영웅의 서사
2. 3장 이론
- 1장 : 임무, 배경 소개 -> Ordinary
- 2장 : 모험 시작 -> Special World
- 3장 : 되돌아옴 -> World
※ 초반에 감정곡선이 올라간 이유 : 게임 초반부에 시선을 확 끌어 게임을 더 붙잡게하기 위해서이다.
※ 최상, 최하점의 꺾이는 부분에 위상변화를 준다.
3. 캐릭터
가. 캐릭터 원형 : 7가지 타입
- 영웅 Hero : 주인공
- 스승 Mentor
- 관문수호자 Threshold Guardian : 시련을 주는 존재
- 전령관 Herald : 모험을 전해주는 존재
- 변신자재자 Shape Shifter : 나를 헷갈리게 하는 존재, 도움줬다가 시련을 줬다가
- 그림자 Shadow : 진정한 흑막, 최종 보스
- 장난꾸러기 Trickster : 극에 활력을 주는 존재
나. 전형적 규칙
- 어린 영웅
- 부모가 없고 타인에 의해 길러짐(친척, 보모 등)
- 수염이 있고 슈퍼파워를 가진 스승을 만남
- 엄청난 도움을 받음
- 악의 존재가 착해진다.
다. 과거 이야기
- 캐릭터에 깊은 과거를 담으려 노력한다. : 과거를 중간중간에 삽입한다.
- 무작정 보여주는게 아니라 어떠한 설정으로 자연스럽게 보이게한다.
라. 지속적 노출
- 클로즈 업 / 보이스 녹음 / 컷씬 / 클라NPC:나에게만 보이는 NPC
- 차츰차츰 알아가는 것이 더 인간적이다.
4. 갈등
- 외적 갈등 : 외부인물과의 갈등
- 내적 갈등 : 내 마음 속의 갈등
ㆍ좋은 이야기는 내적을 해결하여 외적도 해결된다.
ㆍ환영 : 마음에 안 드는 인물을 환영으로 나타나게 한다.(블레이드 앤 소울의 예시)
ㆍ심마 : 마음에 안드는 외부인물을 마음 속의 공간에서 다른형상으로 보이게한다.(블레이드 앤 소울의 예시)
5. 화중사형 이야기
- 비중없던 캐릭터가 인기를 얻어 비중이 생겨 마스코트로 되살려내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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