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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퍼런스 노트/KGC

(KGC2012) 멀티플레이 레벨디자인의 10가지 비밀

FPS 멀티플레이 레벨디자인의 10가지 비밀

출처 : KGC2012 강연 - (주)워플 게임즈, 이용태 


1. 레벨디자인 전에 할 일 : 자신의 게임 이해

     - 플레이어 행동, 체격.......


2. 규격 정하기

     - 맵, 엄폐물의 크기 등


3. 테마와 게임플레이를 함께 고려한다.

     - 나쁜 예 : 사막-근접전(다 보이는데 근접?) / 화물선 - 스나이퍼(한치 앞을 모르는데 스나이핑?)

     - 좋은 예 : 화물선 : 기관단총 / 시야가 넓다 : 스나이퍼


4. 테스트는 빠를 수록 좋다.

    - 구상 후 일주일 이내


5. 남의 것에 감정적 비난은 금지!

    - 관찰 -> 느낌 -> 욕구 -> 부탁으로 이야기

    - 맵 비난은 자신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


6. 플레이 후 설문지는 의미가 없다.

    - 고객도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 사람들은 뭐가 불편한지 잘 모르고 금방 까먹는다.

    - 플레이를 실제로 지켜보는 것이 좋다.

    - 플레이 하면서 자발적으로 피드백이 들어오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