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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거림/공부

(2013~) Zbrush 필요 기능 노트

1. tool - poly groups - auto groups :

   vertex가 연결된 단위 오브젝트(element)를 poly group으로 만들어준다.

   즉, 하나의 서브툴 안에 여러 개의 폴리그룹이 존재할 수도 있다.


2. tool - dynamesh :

   서브툴의 폴리곤의 밀도를 균등하게 재조정해준다.

   이 때, group이 활성화 되있으면, 그룹별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poly group에 상관없이 하나의 서브툴로 붙여서 해준다. 

   project를 켜면 최대한 원본의 각을 살려서 재정렬을 해준다.


3. tool - claymesh :

   각이 진 곳을 최대한 각을 살려준다. 하지만 폴리곤이 각쪽으로 몰리기 때문에 해준 다음 다시 한번 Dynamesh를 해주는 것이 좋다.


4. mask

    컨트롤 누른 채 : 마스크 지정

    컨트롤+알트 : 마스크 해제

    박스 영역 지정 후 이동 : 영역 지정 후 스페이스바


5. hide

    마스크에 쉬프트가 추가된다.

    단! 클릭해서 하이드 시키면, '폴리그룹'별로 하이드 시킬 수 있다.


6. move tool로 오브젝트 복사

   폴리그룹이 나누어진 상태에서 서브툴 안에 있는 오브젝트를 컨트롤+쉬프트 클릭하면 폴리그룹에 묶여있는 오브젝트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마스크가 씌워진다.

   이 상태로 조절바를 이용, 컨트롤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복사가 된다.


7. 토폴로지 방법

    - 서브툴에서 토폴로지할 부분만 보이게 활성화

    - tool -current tool에서 zsphere 선택

    - tool - rigging - select mesh로 토폴로지할 것 선택

    - tool - topology - edit topology로 토폴로지 시작

    - 컨트롤 누르고 점클릭 : 점으로부터 이어서 하기 / 알트 누르고 점 클릭 : 점 삭제

    - tool - adaptive skin - preview로 결과 확인(divide 값 1로)

    - make adaptive skin으로 로우폴 생성 후 저장


8. decimation master

    - dynamesh에서 group을 비활성화 한 후, add를 눌러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들어준다.

       이렇게하면 떨어져있던 오브젝트가 연결이되어진다.

    - zplugin - decimation master에서 pre-process current를 하면 폴리곤 연산 시작

    - 끝나면 원하는 폴리곤 수 입력한 후 decimate current 클릭


9. MeshInsert Dot 사용법

    - MeshInsert Dot 브러쉬를 선택한다.

    - Brush - Modifier - MeshInsert Preview로 Insert할 메쉬를 선택한다.(메쉬 모양이 떠있는 부분을 누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