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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거림/3D 튜토리얼

(취업) 3D 모델러가 되는 방법

3D 모델러가 되는 법

튜토리얼 제작 : Eric James Lyman

번역 : Dreamrugi
원문 : http://www.ericlyman.net/how-to-become-a-3d-modeler




 저는 영화 업계에서 약 10년 정도 일했고, 지금도 일하고 있습니다. 때때로 저는 전문적인 3D 모델러에 흥미가 있다는 사람들의 메일을 받습니다.(보통 게임이나 VFX, 애니메이션 쪽이 많습니다.) 질문은 대개 똑같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그 주제에 대하여 금 써두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른 어떤 것보다도 여러분이 전문 3D모델러의 직업을 얻는데 도움이 되는 3가지가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  

- 아는 사람


 여러분이 해야하는 꽤 많은 모든 것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이것들과 관련돼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시작해볼까요?



 

 

 

 

 여러분의 포트폴리오


 이것은 셋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고용주(특별한 경우, 미래의 여러분의 직장동료)는 여러분이 요구에 따라 작업물을 가져올 수 있는지 알기를 원하고, 스튜디오의 일에 맞는 타입의 일을 할 수 있는지를 알기 원합니다.


 이것이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되야합니다. 오래된 자명한 사실은, "당신의 것은 당신의 릴에서 최악이나 다름없다."입니다. 저는 이것이 싫지만, 명백한 사실입니다. 심리학적인 사실에 의하면, 사람들은 좋은 것보다 나쁜 것을 더 잘 기억합니다. 같은 이치로 우리는 칭찬보다 비판을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어떻게 여러분이 보여주려는 것이 최고의 작품인지 알 수 있을까요? 여기 또 다른 진실이 있습니다. : "만약 당신이 당신의 작품을 넣어야할지 말아야할지 확신이 없다면, 넣지 말아라." 여러분이 이 스스로의 진화를 가진 후에, 여러분이 존경하는 예술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잔인하게 정직한 피드백을 받는게 좋습니다.칭찬은 무시하고 그들의 건설적인 충고만 충고만 들으면 됩니다그리고 여러분의 작업물을 유명한 CG 포럼에 올려서 비평을 받으세요. 이 방법으로 여러분은 직접적인 충고를 얻기는 힘들지만, 다른 사람(여러분의 직업을 위해서 비교대상이 되는 사람들)과 비교해서 여러분이 얼마나 잘 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만약 반응을 매우 적게 받았다면, 여러분의 작업물이 충분히 멋지지 않거나, 두드러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용주는 매일 10, 많게는 수백개의 포트폴리오들을 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감동을 만들 수 없다면, 그냥 지나쳐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볼 수 있듯이, 여기서 완벽하게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다란 주제입니다. 나중에 따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경력


 이것은 이 업계에서 신입에게는 가장 잔인한 농담입니다만, 이전의 경력들이 있다는 것은 여러분의 구직 기회를 대단히 올려줍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경력이 없다면 아마 구직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여러분이 이 튜토리얼을 믿는다면 말이죠.), 몇 가지 충고를 드리겠습니다.


>인턴쉽을 찾아보세요.


  이 방법은 최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여러분이 잘 알려준 스튜디오에서 인턴을 할 수 있게 된다면 더욱 말이죠. 여러분이 인턴을 하면서 돈을 받든 받지 않든, 이력서에 여러분이 스튜디오에서 일한 경력이 있다는 단순한 사실은 황금과도 같습니다.

덧붙여서, 전문가들과 연결되는 동안 여러분의 기술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명백히 가치있는 것입니다.


>차근차근 밟아 올라가세요.


 약간 덜 인상적은 선택지는 잘 알려진 스튜디오에 실제로 여러분이 원하지 않는 분야라도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마도 우편부서의 개인 조수, 야간 렌더러와 같은 선상의 일처럼 어떤 창조적인 일은 아닐 것입니다. 일단 여러분이 들어가고 나면, 작품에 도움을 줄 어떤 혹은 모든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아티스트의 어깨를 주무르거나, 질문을 하거나, 늦게까지 남아있거나 배우기 위해 누군가의 작업실을 찾아가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여러분이 지옥불처럼 열정이 있다는 것과 여러분이 지금 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명백히 만들어야합니다. 이것은 마치 영화에서 대성공하는 약자의 이야기처럼 들립니다. 그렇죠? 과거에는 전 그렇게 말했을 것입니다만, 저는 실제론 이렇게 해서 Dreamworks에 성공적으로 입사한 친구를 알고 있습니다.


>싼 가격, 혹은 무료로 프리랜서를 해보세요.


 이것은 가장 최악의 선택지이지만, 여전히 선택지입니다. 돈의 가치를 아는 재능있는 아티스트들과 고객 사이의 창조물에 대한 기대 저는 무료로 일하라고 추천하는 것은 망설여집니다. 그래서 다시, 아마 "돈을 받을 수 있는 일을 찾으세요."와 같은 상황이 올바른 것입니다. 개의치않고,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에 전문적인 일들을 추가하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것과 같이 쉬운 방법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두 방법들과 이러한 방법들로 배워나가세요.



 

여러분이 아는 사람


 이것은 많은 업계에서 사실이지만, 특히 이쪽 업계에서는 더 그런 것처럼 보입니다. 스튜디오들은 꽤 자주 공석들은 절대 광고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간단히 추천을 통해서 사람들을 구하기 때문입니다. 전문적인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이러한 과정을 돕고, 여러분 자신이 전문가라면 구직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이것은 여러분의 명성과 성격과 묶여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여러분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명백히 최신정보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조금 덜 명백하지만, 여러분이 일자기 났다는 이야기를 듣고 거기에 지원을 했더라도 스튜디오는 여러분에게 전화를 주기전에 먼저 그들의 직원들에게 당신에 대해 물어볼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VFX, 게임 업계는 다른 업계(치과학, 자동차 제조업, 소매업...여러분이 생각하는 어떤 것이든)와 비교했을 때 대단히 좁습니다. 디지털 아티스트의 그룹은 대단히 좁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사람인지가 여러분을 멀리 하거나 가까이하게 할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업계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까요? 게다가 인턴쉽이나 이와 유사한 것들은 꽤 하기 힘듭니다. 정직하게, 여러분이 의지할 수 있는 전문적인 사람들과 커다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 자신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주장하건데 대학을 가는 것은 대단히 큰 이익입니다. 물론 훨씬 저렴한하게 이것을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유저그룹 미팅, 생활 드로잉 수업, 시그라프같은 행사, 그리고 다른 것들). 여러분 근처에 있는 것을 못 찾겠다구요? 여러분 스스로 조직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그것이 무엇이든 여러분의 동료들과 얼굴을 맞대고 만나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하세요. 저는 누군가를 아바타나 닉네임으로 온라인에서 만나는 것에 관해서는 큰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여러분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3D 모델러로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 중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것들입니다. 그러나, 이 튜토리얼을 잘 만들기 위해서 제 모델러 친구들에게 그들의 최고의 조언을 부탁했습니다. 아래가 그것들입니다.

 

 다른 전문 모델러들로부터의 조언

 "저에게는 '무엇을', '어떻게'를 이해하고 ''라는 요소를 생각하고, 디자인의 원리를 생각하는 것이 모델러가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아티스트가 만들수 있는 모든 좋은 혹은 나쁜 결정들의 기초입니다"

- Ardie Johnson, Dreamworks 선임 모델러


 "제가 대학에 있었을 때, 아무도 저에게 해부학, python 언어, 디지아니 이론을 이해하고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주지 않았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첫 날부터 배웠습니다."

- Michael Chang, Hydraulx 모델러


 "여러분의 작업에 즐거움을 가지되, 여러분의 기술에 만족하지 마세요." 

- David Strick, Dreamworks 모델러


 "모델은 끊임이 없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모든 자유 시간을 쏟아부어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하세요. 작업하다가 살찌기 쉽습니다. " 

- Jason Baldwin, Dreamworks 모델러

 

 

 F.A.Q.

 최근에, 저는 이 튜토리얼이 어쩔 수 없이 폭넓게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했고, 때때로 더 특별함이 있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니 마지막 재미있는 항목으로 이동해봅시다. 바로 "3D모델러가 되고 싶어요"FAQ!


"어떤 소프트웨어를 배워야할까요?"

: 마야와 지브러시를 배우세요.

 마야는 3D 모델을 제작하는 업계에서 기본 소프트웨어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먼저 시작과 가장 중요한 것을 배우면, 여러분은 바깥에 있는 대부분 스튜디오와 여러분 스스로 화합하게 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배움의 곡선이 너무 가파르기 때문에 하나의 메인 프로그램을 더 배운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3ds max같은) 고맙게도, 마야는 훌륭하고, 지원이 잘 되며, 다른 어떤 것들만큼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브러시는 스컬프팅 소프트웨어의 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머드박스가 있습니다만, 경쟁상대와 비교했을 때 기술적 제한이 있고, 지브러시는 소프트웨어 버전이나 아주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더 최첨단입니다. 더하자면, 마야처럼, 업계에서는 지브러시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학교를 가야할까요?"

: 학교를 다니는 것에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멋진 인간관계 환경에 있을 수 있고, 희망적이게는 프로적인 것을 경험하면서 아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 적고 가자면... 만약 여러분이 교육을 받으려고 학교를 선택했다면, 여러분의 선생님이 될 분들은 업계에서 일했던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큰 기관은 신중해야 되는 것이, 여러분에게 많은 돈을 청고하고, 학생 대출을 제공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학교를 가는 것은 들어갈 수 잇고 나올 수 있게 해주는 커다란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저는 능숙한 3D모델러가 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 실제로 필요한 것이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스튜디오들은 주의력이 낮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보기를 원하는 것은 여러분의 데모 작품과 작업경험입니다. 그러니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교육 자격증으로 인상을 주기를 원한다면, 다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고려해야할 한가지 멋진 점은, 여러분이 여러분 스스로 여러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울수 있더라도, 학교가 여러분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한가지는 여러분이 최대의 노력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데드라인을 경험하고, 동등한 사람과 경쟁해본다는 것입니다. 과제를 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더 빨리 배우고, 더 열심히 일하고 여러분 스스로 할 수 있던 것보다 더 열심히 하도록 유도합니다. 이것은 또한 일찍이 제가 해보았던 것입니다.

  

"작품 데모에 대해서 해주실만한 조언이 있나요?"

: 적은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최고의 작업만 보여주라는 제 충고를 따른다면,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에 몇 개의 작품만이 들어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괜찮습니다. 저는 3~4가지의 모델만으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10~15개로 구성된 최악의 포트폴리오도 보았습니다. 저는 또한 릴 영상의 총 시간은 가능하면 2분 이하나 몇 분이 되기를 제안합니다. 멋진 음악을 찾아서 비트에 맞게 편집해보세요. 편집에 대하여 비평해줄만한 편집에 대해 잘 아는 친구를 가지세요. 이 모든 미묘한 방법들이 여러분을 돋보이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공유할만한 경험이 있나요? 아니면 제가 적지 못한 질문이 있나요? 코멘트로 물어보시면 제가 거기서 골라내겠습니다.(이것은 제 개인적인 견해들이니, 제 고용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Eric James Lyman - 기술, 예술, 건강, 수필, 자기발전과 연관된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