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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창고_게임/레벨 디자인

[레벨] 시리온 통로 - 브레실 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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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네오 입사 후 첫 레벨 개인 작업물, "시리온 통로 지역 레벨 기획서"입니다.


원래 지역에 속한 4개의 테마에 대한 세부 레벨까지 진행해보려고 했으나, 이것저것 적다보니 겨우 1개 테마 했을 뿐인데,

벌써 30페이지에 육박하는 바람에,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개인 작업으로 넘어가려 합니다. :)


다음에는 시나리오 진행형 인스턴스 던전을 한 번 해보려 합니다.

재밌을 것 같아서 기대 되네요! :)



이번 작업을 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하면,


★ PC MMO에서는 한 지역에 1200m, 테마당 400m 이상까지 봐야 한다.


★ 주요 건물(미나스 티리스 감시탑 같은)들은 내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거대하고 웅장하다. 언제나 규모감을 크게 갖자.

 

★ 레벨 기획서에서는 최대한 레벨 적인 것을 다루고, 설정적인 것은 설정 기획서에서 다루자.


★ 유저가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고려하자.

    예) 수영, 잠수, 점프, 낙하, 비행, 잠수, 전투 방식, 마을간 빠른 이동 등


★ 공간을 잡기 위해 전투 밸런스, 몬스터 인식/배회/추적/배치 간격/스폰 시간 등에 대한 것을 디테일하게 잡아야 한다.


★ 레벨 다이어그램을 너무 맹신하지 말자. MMO는 일방향성 맵이 아니다.


★ 스카이라인, 원경을 고려할 때는 동선 반대 방향도 고려해야 한다.


★ 고질병! Z값을 충분히 활용하자, Z값을 크게 주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지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