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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거림/공부

(2013) 3dsmax SSS fast Skin 쉐이더를 RTT로 Complete map 뽑기

1. SSS 스킨을 쓰면 좋은 질감 : 밀랍(양초), 사람의 피부 등

 

2. SSS 스킨의 뜻 : 

      Sub Surface Scattering Skin으로, 얇거나 불투명한 물체가 빛을 받았을 때에 기본색, 겉색, 안쪽색(또는 텍스쳐)을 함께 표현해주는 것이다.

 

3. SSS로 complete맵 뽑기

    - 렌더러를 mental ray.no.gi로 바꿔준다.

 

    - 하이 폴리곤과 로우 폴리곤을 맥스에 import한다.

 

    - 로우 폴리곤을 unwrap, projection 해준 뒤, 잠시 hide 시켜놓는다.

 

    - Material Editor를 열고, 하이폴리곤에 SSS fast skin을 적용해준 뒤, 랜더링을 걸면서 원하는 질감이 나올 때까지 옵션값을 조정해준다.

      (주의!!! : Light를 여러개 잘 배치해서 어느 방향에서 보든지 하이폴리곤이 잘 보이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매우 중요!!!)

 

    - 원하는 재질이 나왔으면, 로우폴리곤을 unhide시켜주고, 하이폴리곤과 로우폴리곤을 잘 겹친 후, RTT를 띄워준다.

 

    - RTT에서 기본 세팅(uv, 채널, 프로젝션 등)을 해주고, complete map을 선택해준 뒤, 맵 사이즈를 고르고 랜더링을 걸어준다.

 

    - 여기서부터가 매우 중요! 랜더링이 끝나면 지정해준 위치에 결과물 파일이 나오고, 화면에 랜더링이 끝난 랜더링 화면이 뜰 것이다.

       이 때, 저장된 파일을 보면 까맣게 아무것도 나와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원래 SSS쉐이더는 RTT로 뽑을 수가 없다!!!

       그래서 그 임시방편으로

     랜더링이 끝난 후 결과를 보여주는 결과화면의 랜더링된 맵을 저장해서 complete맵으로 활용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