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SS 스킨을 쓰면 좋은 질감 : 밀랍(양초), 사람의 피부 등
2. SSS 스킨의 뜻 :
Sub Surface Scattering Skin으로, 얇거나 불투명한 물체가 빛을 받았을 때에 기본색, 겉색, 안쪽색(또는 텍스쳐)을 함께 표현해주는 것이다.
3. SSS로 complete맵 뽑기
- 렌더러를 mental ray.no.gi로 바꿔준다.
- 하이 폴리곤과 로우 폴리곤을 맥스에 import한다.
- 로우 폴리곤을 unwrap, projection 해준 뒤, 잠시 hide 시켜놓는다.
- Material Editor를 열고, 하이폴리곤에 SSS fast skin을 적용해준 뒤, 랜더링을 걸면서 원하는 질감이 나올 때까지 옵션값을 조정해준다.
(주의!!! : Light를 여러개 잘 배치해서 어느 방향에서 보든지 하이폴리곤이 잘 보이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매우 중요!!!)
- 원하는 재질이 나왔으면, 로우폴리곤을 unhide시켜주고, 하이폴리곤과 로우폴리곤을 잘 겹친 후, RTT를 띄워준다.
- RTT에서 기본 세팅(uv, 채널, 프로젝션 등)을 해주고, complete map을 선택해준 뒤, 맵 사이즈를 고르고 랜더링을 걸어준다.
- 여기서부터가 매우 중요! 랜더링이 끝나면 지정해준 위치에 결과물 파일이 나오고, 화면에 랜더링이 끝난 랜더링 화면이 뜰 것이다.
이 때, 저장된 파일을 보면 까맣게 아무것도 나와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원래 SSS쉐이더는 RTT로 뽑을 수가 없다!!!
그래서 그 임시방편으로
랜더링이 끝난 후 결과를 보여주는 결과화면의 랜더링된 맵을 저장해서 complete맵으로 활용해준다!
'끄적거림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 Mayan Ruins (0) | 2013.06.23 |
---|---|
(2013) 공주대학교 수업간 라이팅, 쉐이더 관련 노트 (0) | 2013.06.03 |
(2013)공주대 3D수업간 노트(단축키, 모델링 등) (0) | 2013.03.14 |
(2013) 여자와 남자 얼굴의 차이 - 만화공작소 (0) | 2013.03.09 |
(2013~, 화난원숭이당) 누드창작 지적사항 (0) | 2013.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