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낮에 다 수정해서 카페에 올렸더니 선배님이 빠른 지적을 해주셔서 금방 다시 수정했습니다.
너무 난관이 많아서 스펙큘러랑 글로시니스는 지우고 아에 다시 만들었습니다.
이번에 배운 좋은 교훈은 역시 아무리 실사느낌으로 한다고 쳐도 디퓨즈로 어느정도의 경계선이나 명암정보를 줘야한다는 것이네요 하하ㅠ
메탈같은 경우에는 글로시니스와 스펙큘러로 대부분이 명암이나 디테일을 표현해야지라고 생각하고 디퓨즈를 거의 단순하고 어둡게했더니 무지 혼났습니다 하하
현재 번역 중인 마모셋 튜토에는 메탈이나 놋쇠는 어두운 컬러로 칠하고 글로시니스와 스펙큘러로 조절하라고 나와있었는데 역시 그것만으론 무리인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