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거림/공부
(2014~) 3dsmax 하이폴리곤 모델링 및 RTT 추출 관련노트
꿈러기
2014. 2. 12. 01:06
3dsmax 하이폴리곤 모델링 및 RTT 추출 관련노트
- Edge에 Crease를 주는 것보다 3단 라인을 만들어 주는 것이 더 좋다.
(어디에 Crease를 줬는지 파악하이 어렵기도 하고, 모양주기도 더 어렵다.)
단, 지브러시에서 문양 알파를 넣어줄 경우는 근처 각을 Crease로 잡아주고 turbo smooth를 준 다음 넘기는 것이 좋다.
- 무작정 Edge를 많이 넣는 것보다 적재적소에 필요한만큼만, 가능한 면을 적게쓰고 Turbo Smooth를 주는 것이 더 이쁘게 나온다.
(학과선배님의 조언)
- Turbo Smooth값은 iterations값을 2~3이상 주어서 최대한 면이 많고 부드럽게 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뽑힌 AO나 노멀맵이 안 이쁘게 나오거나 각이져서 나온다.)
- RTT로 노멀맵을 뽑기전에 로우폴리곤의 면을 전 1개의 스무싱그룹으로 잡아준다.
(그렇지 않으면 RTT로 맵을 뽑으면 로우폴리곤 모양데로 각져서 뽑힌다.)
- 로우폴리곤의 실루엣은 최대한 하이폴에 맞춰서 만들되, 면이나 실루엣들이 하이폴리곤보다 약간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로우폴이 밖으로 나가버렸을 경우 RTT로 추출하면 빨갛게 잘못 추출된다. 이 부분을 프로젝션으로 잡을 수도 있으나, 생각처럼 쉽지 않다.)